이전게시물 하이컴프아이엔티, IT 전문성+PCO 노하우 점철된 온라인 행사솔루션‘Webinar’도입…이목 집중 다음게시물 날짜 아이콘 2020-11-13    |    조회수 아이콘 23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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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대부분의 MICE산업 특히 전시 및 행사를 주업으로 하는  PCO(Professional Conference Organizer)

업체들은 큰 타격을 입었다. 실제로 2020년 상반기 오프라인으로 계획되었던 각종 행사들이 모두 연기 또는 취소되면서 폐업한 업체도

적지 않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한 공간에 모이는 인원 제한으로 정상적인 행사를 진행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IT 관련 전문성과 PCO 행사 운영 실력을 접목하여 자체 개발한 온라인 행사 솔루션 'Webinar'를 도입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탈바꿈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하이컴프아이엔티’가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하이컴프아이엔티는 소프트웨어개발을

주업으로 시작하다 각종 웹사이트를 제작 및 구축하게 되면서  디자이너들이 충원되어 업무가 확장되었고, 각종 설치물 디자인,

인쇄 및 편집 디자인, 웹디자인 등을 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당시 다른 PCO 기업들의 업무 요청을 받아 행사장 입출입 확인시스템, 연수평점 확인시스템 등  다양한 Meeting Technology를

접하게 되어 2013년부터 IT가 접목된 PCO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차곡차곡 업계에서 성실히 프로필을 쌓던 하이컴프아이엔티는, 코로나

타격으로 불황에 잠겨 있던 오프라인 행사의 돌파구 모델을 제시하며 온라인 행사 강자로 두각을 나타내었다. 현장에 꼭 필요한 인원이

참석하여 강연을 진행하고, 이를 Live 방송으로 송출하여 온라인으로 참가 등록을 한 사람들이 해당 영상을 볼 수 있는 Webinar

(Web+Seminar) 기술을 개발 및 도입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행사장에 참석을 할 수 없는 강연자들에게는 사전에 녹화된

영상을 받아 Live방송으로 송출하는 것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Webinar 기술은 발표 현장에서 현장감 있는 진행을 그대로 온라인에 전달할 수 있도록 Live로 송출할 수 있으며, 사전 녹화된

영상 송출도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컴프아이엔티는 현재 내년 4월까지 온/오프라인 행사 예약이 잡혀 있는 상황이며, 

11월 진행되는 KOTRA 등과 같은 정부 기관 온라인 라이브 행사 업무도 준비 중에 있다.

 

실제로 하이컴프아이엔티는 최근 대한진단유전학회, 대한생식면역학회, 대한보조생식학회, 대한척추종양학회 등 의학 관련 학회의

온라인 학술 행사를 진행했으며,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서 주관하는 취업콘서트 및 기술교류회,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미래형자동차 인재페스티벌 등 다양한 분야의 행사들을 온라인 Live 방송으로 진행하는데 성공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10월9일~10일

대한임상병리사협회에서 주관한 종합학술 대회에는 7,500여명이 사전등록을 했으며, 10월9일 개막식에는 온라인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인

동시 접속 5,500여명 에게 안정적으로 송출하는데 성공했다.

 

수개월 전 모 의학학회에서 5,000여명이 동시접속을 했다가 송출이 다운되어 큰 문제를 일으켰던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하이컴프아이엔티는 Webinar 분야에서 촬영, 송출, 서버운영, 시스템 개발과 웹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는 점뿐 아니라, 다양한

규모의 행사를 운영해온 독보적인 노하우가 녹아든 경험과 전문성으로 타 유사 기업들과 차별화 되어 있다.

 

하이컴프아이엔티 이지선 소장은“Webinar 분야는 행사업무에 전문성은 물론 IT 분야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이것이 우리가 한층 더 도약할 수

있었던 핵심 기술이었다. 이에 당사는 이 분야에서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향후 사옥을 이전하여 사전 녹화를 위한 스튜디오 확보하여 사내

에서도 촬영 및 송출이 가능한  설비를 구축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앞으로 당사는 국내행사는 물론 국제 행사도 편리하고 현장감 있게

 온라인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행사 등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현상은 코로나19 여파가 진정된 이후에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Webinar에 대한 경험이 전문한 고객은 행사의 성공 여부와 관련하여 우려의 마음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하이컴프아이엔티는 고객들의 불안함을 실력과 결과로 불식시켰으며, 오히려 하이컴프아이엔티만의 노하우로 극대화 된 Webinar의

장점이 부각되어, 크게 만족한 고객들은 이후 Webinar 하이컴프아이엔티의 행보를 염두에 두어 향후 행사들까지 미리 선점하기도 했다.

따라서 하이컴프 아이엔티는 오는 연말까지 앞으로 진행될 10여개 내외의 온라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쳐 Webinar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가

주목된다.

 

특히 온라인의 한계인 현장감을 보강하기 위하여 기술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에 있다. 이 부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행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동시에 운영비용을 절감하여 많은 기관에서 부담 없이 온라인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실제로 온라인 행사는 식대, 대관비 등 부가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오프라인 행사 대비 30~40%의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더불어 하이컴프아이엔티는 국내에 이어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 태국의 방콕, 대만 등에 사이버 국제 행사를 유치하기 위한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행사에 많은 비용을 사용할 수 없는 신흥국가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솔루션을 공급한다면 해당 국가도 주최 측으로서

국가 경쟁력을 상승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컴프아이엔티 이 소장은“Webinar를 통해 온라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뤄내면서

관련 업계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만큼 향후 국내외로 관련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더욱 도약하여 PCO, MICE 업계에서 누구라도 인지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내년 초까지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출처 : 내외경제TV(http://www.nbn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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